신청내역 확인하기
신청내역 확인하기
과정명, 접수자명, 연락처

과정명

접수자 명

연락처

카네기 라이브러리
Dale Carnegie Library
E-Book
게시판 내용
업무요청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포인트 2가지
관리자
조회수 : 137   |   2021-05-12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요청하고 위임하고자 하는 리더

리더는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 팀원에게 업무를 요청하거나, 권한을 위임해야 합니다.

본 아티클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요청하고 위임하는 팁을 알아보세요.


팀원들의 인게이지먼트 수준을 높이길 원하는 리더

어떻게 하면 팀원이 더욱 업무에 몰입하도록 할 수 있을까요? 본 아티클에서 그에 대한 힌트를 얻어가세요.




요즘의 리더들은 실무와 팀 매니지먼트를 모두 해야 하기에 매우 바쁘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 팀원에게 업무를 요청하거나, 권한을 위임한다.



그런데 팀원이 가져온 결과가 리더가 생각한 것과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리더에게도 팀원에게도 좋지 않다. 리더는 업무 처리가 늦춰져 불편하며, 팀원은 동일한 업무를 반복해야 하기에 번거롭다.

극단적일 경우 리더와 팀원 간의 신뢰에 금이 갈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업무를 요청하거나 위임할 때 리더는 두 가지 포인트를 기억해야 한다.



첫 번째는 Why다.

리더는 해당 업무가 어떤 맥락에서 필요한지 인지하고 있다.

팀원도 업무를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Why 없이 업무를 요청하거나 위임하는 경우 팀원의 입장에서는 그 맥락을 모르는 형태로 업무를 위임받을 수 있다.


팀원이 리더가 생각한 것과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한편으로는 당연하다.

해당 업무가 어떤 맥락에서 필요한지 모르면 정확하게 업무를 볼 수도 없고, 주체적인 판단은 더욱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Why가 없는 업무의 지시는 기계 부품이 된 듯한 마음이 들게 하고, 이는 인게이지먼트를 하락시킨다.

이는 리더의 입장에서도 좋지 않다. 팀원의 잠재력은 물론, 갖고 있는 역량조차 모두 끌어내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팀원이 리더와 동일한 목표를 바라보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많은 리더들이 자신의 말이 끝나면 이를 체크하지 않고 넘어간다.

그러나 팀원이 내가 원하는 결과와 다른 결과를 가져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팀원이 해당 업무의 결과를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잘 이해하셨나요? 우리가 원하는 결과가 뭐였었죠?"와 같은 질문이면 충분하다.

팀원의 입에서 정확한 답이 나오면 "잘 부탁합니다."하며 미팅을 마무리하면 되고, 팀원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부족한 부분을 설명함으로써 추후 잘못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해당 업무를 함에 있어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묻거나, 반드시 해야 할 것이나 절대 하면 안 되는 것에 대해 언급해주는 것도 업무 요청 및 위임 시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 Why와 함께 전달한다.


2. 동일한 목표를 바라보고 있는지 확인한다.



이 2가지 포인트만 기억해도 팀원이 리더가 생각한 결과와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일은 확연히 줄어들 것이다.





요약  



Why와 함께 전달한다. Why가 없는 업무의 지시는 기계 부품이 된 듯한 마음이 들게 하고, 이는 인게이지먼트를 하락시킨다.


"잘 이해하셨나요? 우리가 원하는 결과가 뭐였었죠?"와 같은 질문으로 동일한 목표를 바라보고 있는지 확인한다.


이 2가지 포인트만 기억해도 팀원이 리더가 생각한 결과와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일은 확연히 줄어들 것이다.



글 : 배득형 매니저(데일카네기코리아 컨설팅 본부)

편집 : 강보경/배득형 매니저(데일카네기코리아 컨설팅 본부)


 



고객정보
게시판 이전/다음글
이전글 왜 우리는 칭찬에 인색한가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카네기 소식, 무료 세미나, 이벤트와 각종 자료들을 발송해 드립니다.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