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내역 확인하기
신청내역 확인하기
과정명, 접수자명, 연락처

과정명

접수자 명

연락처

카네기 라이브러리
Dale Carnegie Library
E-Book
게시판 내용
소통이 효율성을 증대한다.
관리자
조회수 : 143   |   2021-05-11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팀원들을 리딩하는 것에 고민이 있는 리더

리더십의 기본은 소통입니다.

본 아티클에서 소통이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인식해보세요.


팀원들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리더

요즘의 팀원들은 회식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과거와는 달라진 리더십 환경에서 어떻게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면 좋을지 본 아티클에서 힌트를 얻어보세요.




당신의 팀원들은 당신과 같은 것을 바라보고 있는가?

여기에 “그렇다.”라고 대답하지 못한다면, 팀원들과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는 증거다.

하지만 많은 리더가 “그렇다.”라고 속 시원하게 대답하긴 어려울 것이다.



얼마 전 ‘폴인’에서 제주맥주의 사례를 읽었다.

글의 제목은 「죽어가던 제주맥주 팀워크를 살린 TMI 문화 : 소통」이었다.



이 글에서는 소통의 부재로 인한 리더와 팀원들 사이의 갈등과 오해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한다.


대표적인 문장은 아래와 같다.


특히 신제품 출시와 관련된 브랜딩과 제품 론칭 준비는 권 이사가 혼자 맡아 하고 있었습니다.

팀원 누구도 신제품 출시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몰랐습니다.

권 이사가 신제품에 대해 뭔가를 이야기할 때면 항상 처음 듣는 얘기 같았죠.

어느 날 갑자기 로고나 패키지를 불쑥 보여주며 의견을 묻는 권 이사를 보고서야 ‘뭔가 하나보다’하는 생각을 할 뿐이었습니다.



우리가 이와 같이 소통이 부재한 리더의 팀원이라고 생각해보자.

맥락 없이 시키는 일만 하다 보니, 일을 하면서도 ‘내가 지금 뭘 하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맥락을 모르니 주도적으로 일을 진행하거나 판단할 수도 없다.

어렵거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서도 리더에게 아무런 요청을 하지 않을 것이다.



소통이 없는 리더와 함께 일하는 팀원은 중요감도, 즐거움도, 소속감도 느끼기 어려우며, 이는 팀원의 인게이지 수준을 낮추는 요소로 작용한다.

많은 연구에서 확인되었듯이 인게이지 수준은 업무성과 및 이직, 퇴사에 큰 영향을 미친다.



‘회사에서 일하는 데 대화가 왜 필요하냐? 일이 중요하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앞서 우리가 살펴본 것처럼 현실에서는 일을 잘 해내기 위해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팀원과의 소통에서 중요한 것은 빈도와 형식이다. 가능하다면 짧게라도 매일 대화하는 것이 좋다.

앞서 소개한 제주맥주 사례의 이사는 표정이 어두운 직원이 있으면 따로 불러 얘기를 나눴다고 한다.



5분이나 10분 정도 간단한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지만, 매월 혹은 매 분기별로 따로 일정을 잡아 1:1이너뷰를 진행하면 큰 도움이 된다.

잘 진행된 1:1이너뷰는 신뢰를 형성하고, 팀원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1:1이너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요즘 리더의 필수 업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팀원과 대화를 나눌 때 나의 입장에서 내 이야기만 하는 것은 소통이라고 할 수 없다.

만약 그렇게 시간을 보낸다면 오히려 리더십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질문만 한다고 생각하고 임하는 것이 좋다.



팀원과 소통할 때 우리는 팀원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팀원의 요구를 모두 들어줘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때로는 들어줄 수 없는 요구가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선 팀원의 입장에서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요청을 들어주기 어려운 이유에 대한 설명은 그다음이다.

바로 거부해버리면 팀원의 입장에서는 ‘말해도 소용없구나’라는 인식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말해도 소용없어’라는 인식이 생기면 팀원은 리더와 소통하려 하지 않을 것이고, 부족한 소통은 팀을 이끄는 데 큰 장애물이 된다.



요청을 들어주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도 단순히 “그건 좀 어렵네요.”가 아니라, 명확한 이유를 말해주어야 한다.

이유가 없다면, 리더가 개인적인 이유로 거절하는 것이라 받아들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거절할 때에는 요청에 대한 다른 대안을 제시해주는 것이 좋다.

팀원의 입장에서 공감해주고, 명확한 이유와 함께 어렵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여기에 대안까지 제안한다면, 팀원에게 더욱 존중감을 전달할 수 있다.



업무를 지시할 때도 단순 지시가 아니라, Why와 함께 지시하는 것이 좋다.

팀원의 입장에서 단순 지시를 받으면 지시한 것만 실행하게 된다. 이런 경우 조직을 위한 톱니바퀴가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리더에게도 좋지 않다. 리더는 본인이 지시한 것이기에 지시한 일이 무엇을 위해 필요한 일인지 알고 있다.

그러나 팀원은 지시 받은 일이 무엇을 위해 필요한 일인지 모른다.

따라서 팀원이 가져온 결과가 리더가 생각한 것과 다를 수 있다. 이는 결국 서로에게 번거로운 결과를 낳는다.



업무의 맥락과 목적을 분명하게 전달하면, 팀원의 입장에서도 더욱 정확하게 일할 수 있으며, 동시에 주도적으로 업무를 대할 수 있다.

이 일이 왜 필요하고, 이것이 무엇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때문이다.



이에 더불어 업무 지시와 함께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도움이 필요한 것이 있는지 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리더가 적절한 도움을 줌으로써 일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리더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이 작은 한 마디가 중요감과 소속감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통에 할애하는 시간을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때로는 돌아가는 것이 더 빠른 것처럼, 소통의 시간이 일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요약  


소통이 없는 리더와 함께 일하는 팀원은 중요감도, 즐거움도, 소속감도 느끼기 어려우며, 이는 팀원의 인게이지 수준을 낮추는 요소로 작용한다.

 


팀원과의 소통에서 중요한 것은 빈도와 형식이다. 가능하다면 짧게라도 매일 대화하는 것이 좋다.

 


때로는 돌아가는 것이 더 빠른 것처럼, 소통의 시간이 일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글 : 배득형 매니저(데일카네기코리아 컨설팅 본부)

편집 : 강보경/배득형 매니저(데일카네기코리아 컨설팅 본부)



고객정보
게시판 이전/다음글
이전글 가치를 알면 몰입힌다.
다음글 왜 우리는 칭찬에 인색한가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카네기 소식, 무료 세미나, 이벤트와 각종 자료들을 발송해 드립니다.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