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내역 확인하기
신청내역 확인하기
과정명, 접수자명, 연락처

과정명

접수자 명

연락처

카네기 라이브러리
Dale Carnegie Library
E-Book
게시판 내용
가치를 알면 몰입힌다.
관리자
조회수 : 114   |   2021-05-11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교육의 성과를 높이고 싶은 HR담당자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중요합니다. 성과를 높이기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 할 요소들을 확인해보세요.


팀원의 성장을 돕고자 하는 리더

팀원들의 역량이 팀의 역량입니다. 팀원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 리더가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세요.


PCP모델에서 참가자에게 투입(Input)에 이어 올바른 ‘인식(Awareness)’ 단계가 필요하다.

인식 내용은 프로그램의 가치나 의미, 기대감이며 참가자에게 여러 영향을 미친다.

*PCP모델은 Performance Change Pathway 모델의 줄임말로, 자세한 내용은 「성장은 여정이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첫째,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내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당연히 적극적, 긍정적, 생산적일 것이다.


둘째, 관점을 형성한다. 가령 시간관리 내용도 매니저라면 의사결정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셋째, 적용으로 연결된다. 가치를 느낀다면 현업에 적용할 기회는 한번이라도 더 있을 것이다.  

 


‘인식’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여러 방법의 다양성과 효과성을 점검해 보자.





1) 공지


가장 많이 그리고 반드시 활용되는 방법일 것이다. 다만 공지라는 소통의 일방성 때문에 ‘못 읽었다.’, ‘메일을 놓쳤다.’, ‘기억이 안 난다.’ 등 인식 수준이 매우 낮은 편이다.

따라서 최소한 공지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고 인지되었는 지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인식 수준이 매우 낮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다른 인식 방법이 수반되어야 한다.



2) 조직 진단


진단 툴 수준에 따라 간단히 혹은 전사적으로 시행해 볼 수 있다.

조직에 적합하게 설계된 진단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데이터가 누적되면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교육이 필요한 이유나 목표를 객관적이고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3) 자가 진단


참가자 개인에게 사전 또는 교육 중 진행하는 방법이다. 자기 인식의 계기를 주고,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진단 결과를 놓고 전문 코치에게 코칭을 받으면 더욱 생산적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다만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 지 메시지를 주지만 진단 결과가 반드시 진실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진단의 독단성을 보완하기 위해 다면평가를 하기도 한다.



4) 인터뷰


교육 과정 시 샘플 인터뷰 형식으로 자주 활용된다. 인터뷰 대상은 참가자 표본을 대표할 수 있는 샘플로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인터뷰 내용이 누구에게 공유되지 않고 참고 자료로만 활용될 것이라는 신뢰가 있어야 진솔한 내용을 나눌 수 있다.

다만 샘플 인터뷰이의 대표성이 약화되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 빠질 수 있다.



5) 상사의 코칭


교육 참가 전, 중, 후로 참가자의 상사가 전략적 대화를 해주면 매우 이상적인 인식이 이뤄진다.

특히 상사가 교육의 가치를 부여해 주고, 참가를 지지해 주면 효과는 매우 크다. 이를 위해 교육 정보가 투명하게 공유되고, 상사가 코치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6) 다면평가


이 방법은 드물게 활용된다. 왜냐하면 운영이 용이하지 않고, 피평가자가 민감하게 느끼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참가자는 모르지만 동료는 아는 ‘Blind spot’을 객관적으로 발굴하여 성장의 기회를 찾을 때 활용될 수 있다.

현실에선 저평가자보다 고성과자를 성장시킬 때 주로 활용된다.



7) 워크샵(FGM)


‘Focus Group Meeting’이란 표현대로 핵심이해관계자를 한 데 모아 교육의 필요성, 니즈 파악, 방향성 발굴 등 전략을 수립하는 시간이다.

본 워크샵 참가자가 반드시 교육 참가자일 필요는 없다. 교육 참가자의 상사나 경영진, 핵심 부서장 등 다양하다.



8) 사전 세미나


사전 세미나는 교육 참가자를 대상으로 ‘Awareness Seminar’를 할 수 있다.

오리엔테이션으로 볼 수 있는데 교육의 기대감을 높이고, 친밀감 형성, 세부 니즈 파악 등이 목적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세미나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참가자와 유관 이해관계자가 다수 참여할수록 인식 수준은 높아질 확률이 높다.

특히 상사가 관여하면 인식 수준이 유의미할 것이다. 또한 참여하는 교육이 참가자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 지 공감대가 생길수록 인식의 질은 높아질 것이다.



우리가 고객을 응대할 때 기대와 니즈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은 기본이다.

내부 고객인 임직원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때도 기대와 니즈를 파악하고 조율하는 작업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인데 간과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어떤 방식을 활용하여 참가자에게 가치를 인식하게 할 것인지 점검해 보고 적용해 본다면, 참가자에게 의미 있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요약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올바른 ‘인식(Awareness)’ 단계가 필요하다.​


인식 내용은 프로그램의 가치나 의미, 기대감이며 참가자에게 여러 영향을 미친다.​


어떤 방식을 활용하여 참가자에게 가치를 인식하게 할 것인지 점검해 보고 적용해 본다면, 참가자에게 의미 있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글 : 송하욱 팀장(데일카네기코리아 컨설팅 본부)


편집 : 강보경/배득형 매니저(데일카네기코리아 컨설팅 본부)

 



고객정보
게시판 이전/다음글
이전글 비난의 세계의 사는 사람들
다음글 소통이 효율성을 증대한다.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카네기 소식, 무료 세미나, 이벤트와 각종 자료들을 발송해 드립니다.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