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내역 확인하기
신청내역 확인하기
과정명, 접수자명, 연락처

과정명

접수자 명

연락처

카네기 라이브러리
Dale Carnegie Library
E-Book
게시판 내용
성과 창출을 위한 변화 공식
관리자
조회수 : 268   |   2020-12-22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교육을 준비하는 경영자 또는 HR 담당자: 실질적인 퍼포먼스의 변화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데일카네기의 변화 공식을 알아보세요.

 

외부 업체와 협력하여 교육을 진행하고자 하는 경영자 또는 HR 담당자: 우리 회사의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업체를 판단할 수 있는 눈을 키울 수 있습니다.​



교육은 직원들이 성장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교육을 진행했음에도 별다른 변화나 딱히 성과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곤 한다. 어째서 이런 결과가 발생하는 걸까?



데일카네기는 퍼포먼스의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EC'(Emotional Change)와 'BC'(Behavioral Change)가 일어나야 한다고 믿는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은 도식이 된다.

 

 





EC는 'Who We Are'로서 우리의 생각이나 의견, 신념 또는 감정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며,

BC는 'What We Do'로서 행동, 비언어적인 표현,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요소를 포함한다.



퍼포먼스의 변화를 위해서는 EC와 BC가 함께 일어나야 한다. 둘 중 하나의 요소만 변해서는 의미가 없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야지'라는 생각을 하더라도, 실제로 다음 날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않는다면 결과에는 변함이 없듯이,

단순히 EC만 일어난다고 해서 PC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반대로 행동과 태도가 변한다고 해도

우리의 생각과 신념이 그와 일치되지 않는다면 그러한 행동과 태도의 변화는 유지되지 못하고 본래의 습관대로 돌아간다.

결국 PC를 위해선 EC와 BC가 모두 일어나야 한다.



대다수의 교육은 EC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참여형이라고 해도 마찬가지다.

활동을 통한 일종의 통찰을 주지만, 그것으로 BC를 만들어내는 것은 교육 수강생의 몫이다.

특히 COVID-19로 인해 더욱 확산된 온라인 강의는 VOD 형식이든 라이브 온라인 형식이든 상관없이 더욱 이러한 경향을 보인다.

교육을 진행함에도 직원들의 퍼포먼스의 변화가 보이지 않는 것은 이 때문이다.



데일카네기는 EC를 일으키기 위한 이론과 참여를 넘어, BC를 위해 교육 중에 실제로 배운 이론을 연습하게끔 하고,

그것을 더욱 잘할 수 있도록 강사가 즉각적인 코칭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는 즉각적인 성과 변화를 교육 중에 경험하게 된다.



데일카네기의 트레이닝은 EC를 통해 BC를 할 수 있도록 돕고, BC를 통해 EC를 강화한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PC를 경험한 참가자들은 교육 이후에도 변화된 모습을 유지 및 강화하여 업무 현장에서도 PC를 만들어낸다.

이는 라이브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교육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된다.



데일카네기는 어떻게 하면 실질적인 삶에서의 PC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를 고민해왔고,

'EC + BC = PC'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으며, EC와 BC를 일으키고 강화함으로써 수많은 개인과 기업의 PC를 도와왔다.



기업이 교육을 진행하는 이유는 직원 개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창출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교육을 준비하고 설계할 때 'EC + BC = PC'의 개념을 유념한다면 더욱 높은 교육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약


▶교육을 진행했음에도 변화나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Emotional Change만 일어났기 때문이다.


▶Performance Change를 위해선 Emotional Change와 Behavioral Change가 모두 일어나야 한다.


▶데일카네기의 트레이닝은 Emotional Change와 Behavioral Change를 일으킴으로써 Performance Change를 만들어낸다.

  

 

 

                                                                                                                                   글/편집 : 배득형 매니저(데일카네기코리아 컨설팅 본부)


 



고객정보
게시판 이전/다음글
이전글 애자일한 조직에 필요한 두 가지 요소
다음글 역경을 이겨내는 팀 만들기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카네기 소식, 무료 세미나, 이벤트와 각종 자료들을 발송해 드립니다.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