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내역 확인하기
신청내역 확인하기
과정명, 접수자명, 연락처

과정명

접수자 명

연락처

카네기 라이브러리
Dale Carnegie Library
E-Book
게시판 내용
애자일한 조직에 필요한 두 가지 요소
관리자
조회수 : 177   |   2020-12-14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애자일한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리더 또는 HR담당자: 어떻게 하면 애자일한 조직을 만들 수 있을까요? 애자일한 조직에 필요한 두 가지 요소를 알아보세요.

 

애자일 조직을 이끄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리더: 애자일하게 움직여 더욱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한 리더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알아보세요. 

 

 

COVID-19는 비즈니스 환경을 넘어 개개인의 삶에도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온라인 쇼핑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가 온라인 쇼핑을 하게 되고,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일하거나 원하는 장소에서 업무를 하는 리모트 워크가 확산되었다.

 

 

 

COVID-19 이후의 세상이 COVID-19 이전의 세상과 같을 것이라 기대해선 안 된다.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세상에 살게 될 것이다.

COVID-19로 인해 가속화된 Digital Transformation은 우리 삶에 변화를 더욱 빠르게 가져오고 있다.

이는 이전까지의 경험이 앞으로의 성공을 장담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과 같은 환경에서 기업들은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사업적인 위험에 처하게 될 수 있다.

 

 

애자일한 조직은 이런 상황에서 빛을 발한다. 애자일한 조직은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한다.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선 애자일하게 움직이며,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우리 기업의 서비스 및 제품을 개선해나가야 한다.

 

 

그렇다면 애자일한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좋은 툴과 프로세스도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감' '긍정성'이다.

애자일한 기업의 형식을 빌려오더라도 이 두 가지 요소가 없다면 우리 조직이 애자일한 조직이 되기는 쉽지 않다.

 

 

왜 애자일한 조직이 되기 위해 자신감과 긍정성이 필요할까? 애자일한 조직에서 실수는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애자일한 조직은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며, 신속하게 움직인다. 이 과정에서 원하던 결과와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이 문제가 되어선 안 된다. 애자일한 조직은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오면 그것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빠르게 의사결정 내리고 행동한다.

이는 위험과 실수가 수용되는 환경에서 가능하다.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때마다 추궁하고 비난하고 책임을 지게 하는 조직에서는 애자일한 문화가 형성될 수 없다

따라서 애자일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선 위험과 실수를 수용하는 긍정적인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자신감이 있고 긍정적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긍정적인 결과를 쟁취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감과 긍정성은 문제해결력이나 의사 결정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나 자신을 넘어 타인의 사고도 유연하고 창의적이 되도록 돕는다.

반대로 자신감 부족과 부정성은 이런 역량들을 제한한다. 부정적이며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사고의 유연함과 창의성을 기대하기는 더욱 어렵다.

 

 

앞서 언급했듯이, 애자일한 조직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때 이루어진다.

애자일한 조직이 된다는 것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이익을 내기도 하지만 때로는 실수를 수용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애자일 조직의 리더는 동료와 팀원들의 긍정성과 자신감을 높이는 것을 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먼저 자신의 실수를 기꺼이 인정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실수를 쉽게 비난하지 말아야 한다.

동시에 구체적이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자신감과 긍정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형성된 서로에 대한 신뢰와 자신감 그리고 긍정성이 조직에 뿌리내렸을 때, 애자일한 조직으로서 더욱 많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요약


▶ COVID-19 이후의 세상에서 기업들은 더욱 애자일해져야 한다.

  

▶ 애자일한 조직이 되기 위해선자신감긍정성이 필요하다.

 

▶ 리더는 자신의 실수를 기꺼이 인정할 수 있어야 하며,

비난이 아닌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감과 긍정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글/편집 : 배득형 매니저(데일카네기코리아 컨설팅 본부)

 

 

 



 



고객정보
게시판 이전/다음글
이전글 시간관리: 최상의 성과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시간관리 가이드 Time Management: A practical guide to efficiently prioritizing your time, enabling you to achieve optimum results
다음글 성과 창출을 위한 변화 공식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카네기 소식, 무료 세미나, 이벤트와 각종 자료들을 발송해 드립니다.

뉴스레터 신청